독서리뷰 딱 1년만 계획적으로 살아보기 / 임다혜 지음
요즘 매일 책을 읽고 있기는 한데, 이 블로그에 기록을 남길정도로 내 마음에 쏙 들던 책이 없었다. 요즘 '부업'이라던지 '브랜딩'에 정신을 쏟다보니 '마케팅'에 관한 책만 읽고 그렇게 좋아하던 자기계발서는 제쳐둔지 오래다. 그러다가 올 하반기에 출산을 앞두면서 남은 기간을 어떻게 잘 보내면 좋을까라는 생각을 하던차에 도서관에서 '딱 1년만 계획적으로 살아보기'라는 책을 발견했다. 큰 기대를 안하고 일단 제목때문에 이끌려서 빌렸는데 결론은 완전 대만족!
나는 이제껏 매년 말이 되면 다음해 목표를 잡고 그 목표를 하나하나 이루어갔다. 1년으로만 보면 진짜 잘 이루어냈었다.
2024년 목표는 1) 아이 건강하게 낳기 (이건 실패했다) 2) ITT 번역사 자격증 따기 (성공) 3) 블로그 활성화하기+네이버 인플루언서 (블로그는 활성화되었다. 작년에 컨텐츠가 빵 터져서 일일 방문자 10,000명을 찍기도 했다. 하지만 인플루언서는 떨어졌다.) 4) 유튜브 수익창출하기 (이것도 사실 이루지는 못했다. 수익화 조건이 다 되었는데 저작권때문에 수익승인이 안나서 유튜브를 다시 갈아엎게 되었다.) 5) 인스타 수익화하기 (수익화 성공! 지금 $98있는데 이때 아이를 잃어서 인스타를 닫아버렸다..) 6) 전자책 발간하기 (이건 성공했다! 크몽에 전자책을 올렸고 소량이지만 잊을만하면 구매가 된다.) 이 외에도 많았었는데 지금 기억나는 큰 목표는 여기까지다. 어쨌든 2번은 성공했고 나머지는 성공하진 못했지만 목표를 정한 덕분에 다 하나하나 건드려봤고 꽤 많은 걸 해냈었다. 그리고 12월 31일 마지막날 시장님으로부터 표창장을 수여받기도 했다.. 아이때문에 잊고 싶은 한해 였지만 어찌되었든 내 인생의 큰 터닝포인트가 되었던 한해였다.
2023년 목표는 이와 같았다. 1) 집 이사하기 (내가 바라던 곳은 아니였지만 중간다리로 신혼때 돈모으기 좋은 집으로 이사갔다.) 2) 중고차 사기 (그전까지 뚜벅이였던 우리 부부, 드디어 중고차를 샀다!) 3) 가족에게 빌린 돈 갚기 (몇천만원을 빌렸는데 아주 빠르게 갚았다.) 4) 인플루언서 (이때도 나는 네이버 인플루언서가 목표였다. 하지만 이때는 컨셉이 불분명했다.) 5) 하고있던 사업을 접고 나만의 브랜딩을 하기 (이때 나는 네트웍마케팅을 했었는데 도저히 잘 될 기미가 안보였다. 끌려다니는거 같았다. 오랫동안 하던걸 접기까지 많은 마음고생을 했다. 하지만 나는 결정했고 그 후에 나만의 브랜딩을 파고들기 시작했다.) 6) 임신하기 (성공) 7) 시청 서포터즈하기-----> 이때는 1~3번, 6번,7번은 이루어냈다.
1년씩 이렇게 목표를 만들어내니 해내긴했다. 나의 올해 목표는 다음과 같다. 1) 임신하기 (현재 아이를 품고 있다.) 2) 더 넓은 집으로 이사가기 (23년에 살던 집은 언덕배기였다.. 작은 15평짜리 집이였다. 지금은 34평으로 이사를 왔다. 지방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였지만 아무튼 2배 이상의 집으로 이사를 오게 되었다.)---> 여기가 현재까지 이루어 낸 것이다. 3) 온라인에서 수입 많이 올리기 (사실 지금 온라인 수입이 학원 월급보다 많지만, 그 수입원의 계약이 8월까지라.. 그 이후에도 꾸준히 들어오는 패시브인컴이 필요하다.) 그리고 9월에 아이를 낳는다면 나는 학원도 그만두게 되는데 그때 적어도 한달에 100이 들어올 수 있는 수입원을 구축해야한다. 4) 네이버 인플루언서 (이건 최근에 다시 또 낙방했다.) 5) 유튜브 2개 운영하기 (여기서 수입원이 어느정도 들어와줘야하는데.. 일단 게을러서 잘 못하고 있다.)
이게 나의 한해의 목표이다. 하지만 나는 5년의 목표를 세우지는 못했다. 5년 후의 내 미래.. 예전에 네트웍할땐 그렇게 잘 세웠는데 그 이후로는 매년 한해 살아내기 바빴다. 하지만 이 책을 보니 나의 5년 후 목표를 좀 더 자세하게 설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나의 5년 후, 그때 되면 아이는 4-5세가 되어있을 것이다.
- 내 명의로 된 집 한 채 갖고 있기 (34평)
- 가족과 1년에 못해도 1~2번 해외여행 다녀올 정도의 넉넉하게 살고 있기
- 온라인 수입원 월 500만원 구축하기 / 유튜브, 블로그
- 오프라인 수입원 (교습소나 공부방을 차릴 생각이다.) 월 1,000이상 찍기
- 오프라인으로는 하루 4시간 주 4일만 일하고 온라인에서 대부분 일하며 여유있는 삶 갖기
이게 나의 5년뒤 원하는 삶이다. 내가 원하는 삶은 심플하다. 결국 덜 일하고 많이 벌기 (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삶이겠지만..)
그러기 위해선 지금 내가 무엇을 먼저 해야할까?
-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유튜브 수익화 달성 다시하기
- 인플루언서 조건 달성하기
- 평소에 글 많이 쓰기 ---> 나중에 책을 낼지 누가 알아!?
- 현재 스톡그림 그리는거 하루에 2개씩은 업로드하기
요렇게 한번 해봐야겠다.
하루하루 치열하게 사려는 나에게 물론 다이어리의 습관을 알려줘서 고마운 책이지만 더 좋은 것은 5년 뒤의 내 목표를 세우는게 얼마나 중요한지, 저자의 경험을 통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. 아주 좋은 책이다! 추천!